다중 분산 게임 서버는 카지노

카지노(Sound Source)이 발생한 공간 내에 있는 청취자의 양쪽 귀에 마이크로폰

을 각각 설치하여 녹음한 신호를 바이노럴 신호라 하며, 이 신호를 헤드폰으로 재생

할 경우, 현장에서 직접 듣는 것 과 같은 음상(Sound Image)을 지각할 수 있다. 여

기서 카지노이란 실제 물리적으로 음을 발생하는 객체나 위치를 말하며, 음상은 인

간이 지각하는 감각상의 카지노을 말한다. 카지노과 음상은 공간적 특성이 반드시

일치하지 않으며, 카지노과 음상이 일치할수록 좋은 음질의 입체음향이 구현되었

다 고 할 수 있다. 바이노럴 신호에는 카지노의 위치, 방향뿐만 아니라 카지노을 둘

러싸고 있는 공간, 즉 음장(Sound Field)과 관련한 공간적 단서들이 포함되어 있다.

입체음향 기술은 사용한 채널 수에 따라 2채널 입체음향과 멀티채널 입체음향으로

구분된다. 2 채널에 의한 방식은 인간이 두 귀로 음향을 지각 하는 특성을 이용하여,

음상정위(Sound Image Localization)와 음장제어(Sound Field Control) 에 의해

생성된 입체음향을 2채널에 의해서 재생 하는 방식을 말한다. 이와 달리, 멀티채널

에 의한 방식은 두 개 이상 의 마이크로폰을 사용하여 음을 녹음하고, 다수 의 스피

커를 이용하여 음향의 공간적 분포를 재 생하는 방식으로, 소리의 현장감을 향상시

키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된다. 연주회장에서의 음향이 폭넓은 공간감을 주는

것은 반향음(벽면 또는 천장에서 반사되는 음)의 결과이다. 이 방식 은 두 개의 스피

커만으로 스테레오 음향을 재생 할 경우, 스피커 두개가 청취자 정면에 있기 때문

에 충분한 공간감을 느끼지 못하는 단점을 극복 할 수 있다. 기본적으로 청취자의

전후 좌우에 2 개 이상의 스피커를 배치(녹음의 경우도 여러 개 의 마이크로폰을 배

치)하여 음향이 청취자를 둘 러싸는 서라운드 타입으로 재생한다. 멀티채널 기반의

입체 음향 기술은 AC-3, MPEG-2 오디 오, DTS 등이 있다 다른 장르의 게임과 달리

온라인 게임에서 게 임 서버는 게임의 전체적인 진행을 총괄한다는 측면에서 아주

중요한 부분이다. 온라인 게임인 경우 한 서버 당 일반적으로 수천 명의 사용자가

이용하는 클라이언트의 통신을 담당하고 각 클라 이언트에서 오는 게임 메시지를

처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. 이런 관점에서 게임서버는 수많은 게 임 메시지를 네트

워크 딜레이를 최소화하며 실시 간에 처리해야 한다. 아울러서 게임이 장기간 연 속

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게임서버의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한다. 이러한 게임 메시

지의 실시간 처리와 게임서버의 안정성을 위하여 관심 영역 기술과 이음새 없는 다

중 게임 서버 기술이 시 도되고 있다 심 영역 기술(AOI: Area of Interest)은 각 클

라이언트에 보내지는 메시지의 양의 최소화하 기 위한 기법으로 각 클라이언트의

주위에 있는 게임 객체의 상태와 그 변화만을 전송한다. 게임 객체의 주위에 있는

지 판단하는 방법에 따라 거 리 기반 관심 영역 기술과 셀(Cell) 기반 관심 영 역 기

술로 나뉘어진다. 거리 기반 관심 영역 기술 은 [그림 7]과 같이 클라이언트의 주 캐

릭터와 각 객체간의 거리를 계산하기 때문에 계산 량이 증 가한다는 단점이 있다.

이는 서버에서 처리되는 계산이기 때문에 서버의 부담이 되어서 바람직하 지 않다.

이와 달리 셀 기반 관심 영역 기술은 [그림 8]과 같이 게임 공간을 셀로 구분하고 각

클라이언트의 주 캐릭터의 주위에 있는 객체의 상태와 그 변화만을 전송한다. 서버

에서 객체의 정보를 셀 별로 관리해야하는 부담이 있어 메모 리의 사용이 증가하지

만 CPU 연산을 줄인다는 장점이 있다. 온라인 게임은 하나의 게임월드를 처리하기

위 하여 다수의 게임 서버를 이용한다. 일반적으로 하나의 게임 서버가 물리적으로

처리할 수 있는 최대 클라이언트 수는 제한되어 있다. 이러한 제 한 사항을 극복하

기 위하여 게임월드를 다수의 작은 게임월드로 구성하고 각 게임월드를 독립적 으

로 동작하는 각각의 서버가 관리한다. 이 경우 각 서버당 게임월드를 서로 독립적으

로 구성할 수 있고 아니면 작은 게임월드를 특정한 게이트 웨이를 통해서 이동할 수

있도록 구성하기도 한 다. 이와 반면에 이음새 없는 다중 분산 게임 서 버는 게임월

드를 다수의 작은 게임월드로 나누어 서 각 서버가 담당하며 서버가 담당하는 게임

월 드 간의 이동이 자유스럽다. 이는 그림4와 같이 각 경계영역에서 일정 영역을 이

웃하는 서버가 동시에 관리함으로써 가능하다

출처 : 우리카지노 ( https://unicash.io/ )

댓글 남기기